HOME  |  CONTACT  |  SITEMAP   
Home > 학교소개 > 교육과정의 원리와 원칙

| 교육과정의 원리와 원칙


교육과정의 원리와 원칙



  원 리 원 칙
교육과정 1. 학습이론에 근거한 교육과정
2. 목표 중심 교육과정
1. 성과 중심
2. 학습자 중심
3. 역량 중심의 성과
4. 체계적이고 계획된 교육경험
5. 통합 및 연계 교육

교육과정의 원리

1. 학습이론에 근거한 과정
인지주의, 구성주의, 경험학습 및 성인학습 이론에 합당하게 교육경험을 제공한다

2. 목표 중심적 교육과정
교육프로그램의 목표를 먼저 설정하고 이 목표가 구현 될 수 있도록 내용과 방식을 선정하고 평가전략을 구사하며 그 결과에 따라 다시 목표를 수정한다.

교육과정의 원칙 (OSCSI)

1. 성과 중심 (Outcome based)
과정이나 수업의 학습결과물 (학습성과-졸업성과, 과정성과, 수업성과 등)을 먼저 설정하고 이에 합당하게 교육과정을 이끈다.
졸업성과는 졸업 후 교육성과와 연계되어야 한다.

2. 학습자 중심 (Student centered, learner centered)
교수자의 입장 보다 학습자의 배움을 먼저 고려한다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하고 결과에 대한 책임을 함께 진다.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에 부합하는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3. 역량 중심의 성과 (Competency based)
지식의 깊이나 폭 보다는 이를 활용하여 의료계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교육과 평가의 목적으로 한다.
가치관이나 태도 등의 역량도 실제로 그 역량을 보이도록 교육되어야 한다.

4. 체계적이고 계획된 교육경험 (Systematic and planned)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학습 경험은 반복적으로 그러나 깊이와 폭을 넓히며 제공되어야 한다
우연한 교육 경험을 줄이고 준비된 필수 경험이 제공되어야 한다
입학 시부터 임상상황에 노출이 되어야 하며 졸업 때까지 기초의학과 연구과정은 지속되어야 한다.

5. 통합 및 연계 교육 (Integrated)
학문 단위로서의 의학은 관련 학문과 연계되어 학습이 일어나게 해야 한다.
학문의 단위 보다는 환자 진료의 측면에서 재구성된 기회가 제공 되어야 한다.
기초의학, 임상의학 및 인문사회의학은 상호간에 연계가 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