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CONTACT  |  SITEMAP   
Home > 학교소개 > 교육과정의 원칙

| 교육과정의 원칙


교육과정의 원칙


 

LCME 교육과정의 원칙

1. 능동학습

1)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하여 수업은 양방향으로 구성한다.

2) 발표나 토론 등을 통하여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3) 지식의 전달보다는 지식의 활용과 응용을 강조하는 수업을 구성한다.


2. 학습을 위한 평가

1) 학습의 결과 뿐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평가한다.

2) 평가결과는 학생 간 비교가 아니라, 자신의 성장을 돕기 위해 사용된다.

3) 학습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평가한다.


3. 통합 교육과정

1) 질병이나 장기 단위 보다는 증상을 중심으로 통합한다.

2) 기초, 임상, 인문사회 의학 영역 안에서의 통합은 물론 영역 간에도 통합한다.

3) 통합을 주도하고 촉진해야 하는 책임은 특정 교실이나 교수가 아니라 학교당국에 있다.


4. 학습성과 교육과정

1) 교육과정의 목표는 학습성과에 도달하는 것이다.

2) 교육과정은 학습성과 선정에서 시작하고, 학습성과의 성취여부 평가로 마쳐야 한다.

3)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업 방식은 학습성과의 도달을 위하여 구성되어야 한다.


5 자기주도학습

1)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진다.

2) 교수자는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을 평가하고 지원하는 책임을 진다.

3) 학교당국은 학생의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교육과정의 원리와 원칙



  원 리 원 칙
교육과정 1. 학습이론에 근거한 교육과정
2. 목표 중심 교육과정
1. 성과 중심
2. 학습자 중심
3. 역량 중심의 성과
4. 체계적이고 계획된 교육경험
5. 통합 및 연계 교육

교육과정의 원리

1. 학습이론에 근거한 과정
인지주의, 구성주의, 경험학습 및 성인학습 이론에 합당하게 교육경험을 제공한다

2. 목표 중심적 교육과정
교육프로그램의 목표를 먼저 설정하고 이 목표가 구현 될 수 있도록 내용과 방식을 선정하고 평가전략을 구사하며 그 결과에 따라 다시 목표를 수정한다.

교육과정의 원칙 (OSCSI)

1. 성과 중심 (Outcome based)
과정이나 수업의 학습결과물 (학습성과-졸업성과, 과정성과, 수업성과 등)을 먼저 설정하고 이에 합당하게 교육과정을 이끈다.
졸업성과는 졸업 후 교육성과와 연계되어야 한다.

2. 학습자 중심 (Student centered, learner centered)
교수자의 입장 보다 학습자의 배움을 먼저 고려한다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하고 결과에 대한 책임을 함께 진다.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에 부합하는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3. 역량 중심의 성과 (Competency based)
지식의 깊이나 폭 보다는 이를 활용하여 의료계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교육과 평가의 목적으로 한다.
가치관이나 태도 등의 역량도 실제로 그 역량을 보이도록 교육되어야 한다.

4. 체계적이고 계획된 교육경험 (Systematic and planned)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학습 경험은 반복적으로 그러나 깊이와 폭을 넓히며 제공되어야 한다
우연한 교육 경험을 줄이고 준비된 필수 경험이 제공되어야 한다
입학 시부터 임상상황에 노출이 되어야 하며 졸업 때까지 기초의학과 연구과정은 지속되어야 한다.

5. 통합 및 연계 교육 (Integrated)
학문 단위로서의 의학은 관련 학문과 연계되어 학습이 일어나게 해야 한다.
학문의 단위 보다는 환자 진료의 측면에서 재구성된 기회가 제공 되어야 한다.
기초의학, 임상의학 및 인문사회의학은 상호간에 연계가 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