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성과
졸업성과
졸업성과 | 정의 및 세부 요소 |
전문직업성 | 전문가로서 공동의 가치와 윤리를 지키고, 사회와도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또한, 사회적 책무에도 충실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A. 전문가 집단의 공동가치 존중 B. 전문가로서의 윤리 의식 C. 타인과의 바람직한 관계 형성 D. 사회적 책무의 실천 |
교육과 연구 | 자기주도학습 및 평생학습 능력, 일반인/환자와 가족/의료인을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의학 연구에 참여하여 안전하고 윤리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A. 자기주도학습 능력, 평생학습 능력 B. 교육자, 평가자로서의 능력 C. 연구자로서의 능력과 윤리성 |
소통과 협력 | 일반인뿐만 아니라, 의료 현장에서 환자/보호자/의료진과 상호 협력하고 소통해야 한다. 또한, 의료계의 리더로서 동료 및 관계자들뿐만 아니라 사회와도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A. 비의료 상황 B. 의료 상황 (환자/보호자/의료진/사회) |
자기 개발 | 자신의 능력과 상태에 대한 자기 평가를 토대로 (물적/인적) 자원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자기 발전을 도모한다. 또한, 국제보건의료와 관련된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A. 자기 평가 및 개선 B. 역량, 스트레스, 시간, 자원에 대한 관리 C. 국제보건의료 능력 |
환자 진료 | 환자 진료를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임상술기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환자의 건강증진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근거중심적 의학적 판단과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A. 의학지식 이해, 적용, 예측 B. 진료를 위한 임상술기 능력 C. 환자 안전을 위한 전문가적 행동 |
시기별 학습성과
Phase 1 (Premed) | Phase 2 (Preclinical) | Phase 3 (Clinical) | |
전문직업성 |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기를 성찰 자율규제 전문직업성에 필요한 속성과 가치를 인정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사회적 책무를 실천 |
공동의 규범을 준수 학생으로서 필요한 윤리와 책무 준수 자신에게 필요한 전문직업성 성찰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책무를 성찰 |
공동체의 일원과 리더로서 자기 역량 개발 진료현장에서 필요한 윤리와 책무 준수 예비의사에게 필요한 전문직업성 실천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책무를 예비의사 수준에서 실천 |
교육과 연구 | 교육과 연구의 원리 및 원칙 습득 교육과 연구의 발전 과정을 통해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 |
자기주도 학습, 평생학습 능력 자신을 평가하고 계획을 수립 과학적 원리에 입각한 문제 인식 연구방법과 결과에 대한 건설적 비판 |
자기주도 학습, 평생학습 실천 타인을 가르치고 배움으로 이끄는 역량 피교육자를 평가하고 계획 수립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계획을 수립 |
소통과 협력 | 소통과 협력의 문제를 판단, 비판 일상생활 속에서 의사소통과 협력 |
소통을 위한 자기개발, 팀 워크에 협력 학습과정에서 동료와 소통 및 협력 모의상황에서 진료관련 소통 |
팀원으로서 진료에 협력 선, 후배 의사 및 타 의료인과 소통 및 협력 다양한 진료상황에서 환자 및 가족과의 소통 |
자기 개발 | 자신의 목표와 속성을 파악하고 계획 수립 일반 역량 개발을 위한 실천 국제적 감각 |
자원, 시간 및 자기관리 능력 학업과 생활 속의 균형 자기 개발에 대한 성찰과 자기 평가 능력 |
의사로서의 속성에 필요한 자기 개발 실천 미래의 진로와 목표에 대한 자기 개발 실천 소진 및 여가활동에 대한 자기 관리 |
환자 진료 | 의료 현장에 노출된 후 자기 성찰 생명활동의 원리로 병리현상을 이해 |
과학적 원리와 원칙을 활용하는 진료 능력 모의 상황에서의 진료 및 술기 능력 안전과 응급 상황에 대한 판단 |
진료 현장에서의 진료 및 술기 능력 환자 안전과 응급에 대한 수행 능력 진료상황에서 전문가적 태도와 가치관 유지 |
과정 학습성과
기초의학
지식 |
|
술기, 행동, 역량 |
|
태도, 가치관 |
|
인문사회의학
지식 |
|
술기, 행동, 역량 |
|
태도, 가치관 |
|
기초임상 통합교육
지식 |
|
술기, 행동, 역량 |
|
|
|
태도, 가치관 |
|
임상실습
지식 |
|
술기, 행동, 역량 |
|
|
|
|
|
태도, 가치관 |
|
졸업 후 교육성과
1. 전문직업성
2. 교육과 연구
3. 소통과 협력
4. 자기개발
5. 환자진료
6. 의료계의 리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