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CONTACT  |  SITEMAP   
Home > 대학 > 학생복지

| 학생복지 

1. 아산사회복지사업재단 의학분야 특별장학

2021학년도 이전 신입학자 2021학년도 이후 신입학자
(2022.07.01.자 변경, LCME 새 교육과정 적용)
구분 장학금
신입생 전원 등록금 100%
의예
(직전
학기)

의학
(직전
학년)
평점
3.5 이상
등록금 100%
평점
3.0~3.5
등록금 70%
평점
2.5~3.0
등록금 50%
구분 장학금
신입생 전원 등록금 100%
의예1-2 직전 학기평점
3.5 이상 등록금 100%평점 3.0~3.5 등록금 70%평점 2.5~3.0 등록금 50%
의예2 직전 학년
평점 3.5 이상 등록금 100%
평점 3.0~3.5 등록금 70%
평점 2.5~3.0 등록금 50% 

※ 단, 2022-2에는 경과조치로 직전 학기 Pass 유무(등록금 50%) 및 역량평가 결과(5개 졸업성과별 우수자 등록금 10%씩)로 장학 부여
의학1~4 직전 학년
Pass 유무(등록금 50%) 및 역량평가 결과(5개 졸업성과별 우수자 등록금 10%씩)로 장학 부여

2. 기타 장학

구분 내용
교수협의회 지원 장학 학사장학 가정형편에 따라 등록금 범위 내 학비 감면
생활장학 가정형편에 따라 생활비 지원
근로장학 의과대학 관련 부서에서 근로하는 학생 지원
연구장학 학생의 연구결과를 학회에서 발표하거나 학술지에 게재된 경우 지원
근로장학(의과대학 교비) 의과대학 관련 부서에서 근로하는 학생 지원
발전기금 기탁장학 춘사장학 의학1 성적 향상이 큰 학생 지원
해외연수장학 해외 봉사, 임상실습, 기타 연수기관 가는 학생의 항공료, 등록비(참가비), 체재비 등 지원
도전장학 학생회 간부(의과대학 학생회장, 의예/의학과 학회장)로서 봉사한 학생 지원
보훈장학 국가유공자 자녀 지원
교직원장학 울산대학교 교직원 자녀 지원
외부재단 서송장학,
혜춘장학 등
가정형편 고려하여 추천

1. 학생생활관(본교)

가. 소개

1) 수용가능인원 : 2,109명
① 청운학사 기린관 : 690명 수용(2인실)
② 청운학사 무거관 : 616명 수용(4인실)
③ 청운학사 목련관 : 566명 수용(2인실 / 4인실)
④ 국제관 : 237명 수용(2인실 / 3인실)

2) 복지시설
① 독서실 : 290규모 4실
② 탁구장 및 헬스장 : 각 3실
③ 각층에 15평 규모의 휴게실(냉.난방 시설 완비)
④ TV 및 VTR 설치(각층 휴게실)
⑤ 각방에 전화기 설치되어 외부와 통신 가능(방별 전화번호 부여)
⑥ 인터넷 사용가능(PC 지참자)
⑦ 건물내 공중전화 설치(옥외 공중전화 4대 설치)
⑧ 청운학사 무거관에 440석 규모의 사생식당(매점:목련관, 문수관)
⑨ 각층에 세탁기, 건조기 설치
⑩ 각층에 샤워장 설치
⑪ 각층에 정수기 설치

3) 기타시설
① 카드 및 동전 사용이 가능한 공중전화 8대 설치
② 80대를 보관할 수 있는 자전거 보관소

나. 입사대상 및 자격제한

1) 입사대상
  • 본 대학교(원)에 재학중인 남. 여학생 및 복학 예정자
  • 타 지역에 거주하는 재학생 및 복학 예정자
  • 울산광역시 소재 원거리 지역으로서 통학이 어려운 학생
① 청운학사 문수관 : 학부생(남), 대학원생(남)
② 청운학사 기린, 무거, 목련, 국제관 : 학부생, 대학원생

2) 입사자격 제한사항
① 유기정학 이상의 징계 처분을 받은 사실이 있는 학생
② 사칙을 위반하여 퇴사처분을 받은 사실이 있는 학생
③ 전염성 질병이나 단체 생활에 부적합한 질환을 가진 학생
④ 휴학 중인 자(방학 중 잔류시는 신청가능)
⑤ 기타 생활관장이 부적합하다고 판단하는 학생

다. 생활규칙

1) 출입시간 제한 : 24시간 개방

2) 비사생 및 학부모 면담
  • 생활관내에서 비사생이나 학부모를 면담하고자 할 때는 관리실에 사전 신고를 해야 하며, 면담은 가급적 휴게실 및 식당을 이용해야 함

3) 게시물 부착과 집회
  • 사생을 대상으로 한 게시물과 집회는 사전에 관장의 승인을 득해야 함

4) 관리비 및 식비 납부
  • 학기 개시 전 한 학기 분 관리비 및 식비(1일 3식 의무식)를 지정된 은행에 납부하여야 함

5) 식당이용 식사는 생활관 식당을 이용하며 지켜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식사시간
주중 아침 : 07:30~09:00 토,일 공휴일 아침 : 08:00~09:00
점심 : 11:30~13:30 점심 : 12:00~13:00
저녁 : 17:00~18:30 저녁 : 17:00~18:00
② 식당이용
  • 지정된 식사 시간에 학생증(모바일학생증)을 지참하고 식당에 출입하여야 함
③ 서울청운학사는 배식은 하지 않고 간이식당을 이용함

6) 쓰레기 분리수거
  • 각 방에서 사용한 쓰레기는 분리수거를 해야 함

7) 생활관에서 금하는 사항
① 전열기구 및 연소기구의 사용
② 사내에서의 음주 및 고성방가 등으로 사내질서 문란행위
③ 금연구역에서의 흡연 행위, 인화물질의 반입 및 저장
④ 정숙시간 중 타실 방문
⑤ 승인 없는 사생 단체 활동
⑥ 집기, 비품, 시설물의 무단이동, 변형 및 파손
⑦ TV, 전축, 악기 및 기타 소음으로 면학분위기를 해치는 행위
⑧ 폭력, 절도, 도박 및 기타 사행성 행위
⑨ 식당 및 간이식당 이외의 장소에서의 취식 행위
⑩ 기타 사생의 품위를 크게 손상하는 행위
※ 위 사항을 위반 시에는 경·중에 따라 즉시 퇴사 조치 또는 그에 해당하는 제재를 받는다.

라. 비치 물품 및 개인 준비물

1) 비치 물품
  • 침대, 매트릭스, 책상, 의자, 옷장, 책장, 신발장 , 탁자, 전화기
  • 국제관 및 목련관 2인실(A)는 베개, 침대시트카바, 이불 등 기본 침구류 제공

2) 개인 준비물
  • 침구류, 스텐드, 세면도구, 그 외 개인 용품(개인 PC 등)
  • 본교 청운학사 문의처 : 행정실(☎052-259-2661)
  • 서울 의림학사 문의처 : 교학행정팀(☎02-3010-4296)

1. 진료비감면

1) 서울아산병원에서 진료를 보게 되는 경우 학생(의예과 2학년 이상) 본인에 한하여 진료비의 일정 부분을 감면받을 수 있다.
2) 감면을 받기 위해서는 학생이 진료비를 개인이 선결제한 후, 아래 서류들을 의과대학 학사학생팀에 제출해야 한다.
(1) 진료비감면신청서(대학> 서식모음에서 다운)
(2) 진료비 계산서‧영수증
(3) 통장사본
3) 관련 지침에 명시된 진료비 항목별 감면율(항목별 평균 50% 정도)을 적용하여 감면액을 산정한 후 소득세법에 의거하여 기타소득으로 과세한다.
4) 감면액은 신청서 제출한 달 말 경 본인 계좌로 입금된다.
5) 진료비 감면 신청 불가한 경우
(1) 1, 2차 기관 진료의뢰서를 미제출하고 서울아산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경우
(2) 미완료된 진료비 및 검사비까지 선수납할 경우(반드시 당일 받은 진료비 및 검사비만 결제)
(3) 미용을 위한 진료비

2. 건강검진

1) 의예과 2학년 학생들은 학교에서 정해준 기간에 안내에 따라 가정의학과에서 일반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며 검사항목에는 일반혈액검사, 잠복결핵, 면역항체검사, 흉부 X선 촬영, Tdap접종(아다셀) 등이 포함된다.
2) 1차 외래 진료비(기본 건강검진비 및 Tdap 접종비)는 전액 지원되나, 2차 외래 및 그 이후 진료비(기본 항목 외 검사, 추가 진료, 예방접종 등)은 개인부담이며 개인 부담분은 일반 진료비 감면을 적용받을 수 있다.

1. 생활지도

1) 생활지도는 생활지도교수, 동아리 지도교수가 주로 담당한다.
2) 생활지도는 주로 의예과 1학년, 의예과 2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학생들의 사회적, 경제적, 개인적 요구를 파악한다.
3) 생활지도교수는 1~3명 정도의 학생을 지도하게 되며 매년 1회 이상 지도학생과 정기적으로 면담한다.
4) 동아리지도교수는 동아리의 활동과 운영을 책임지고 지도하게 되며 학생들과의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동아리 활동을 하며 학생들이 지도교수에게 생활 전반적인 면담을 할 수 있다.
5) 학생이 심층 면담이 필요하다고 판단할 경우 지도교수가 학생부학장과 학생의학과장을 통해 학생상담실에 의뢰하거나 해당 학생에게 적합한 조언자를 탐색해준다. 공식적인 논의가 필요한 사항인 경우 학생지도위원회 및 교무회의에 보고되어 논의할 수 있다.

2. 학업지도

1) 학업지도는 포트폴리오 지도교수, 생활지도교수, 연구지도교수, 보직교수가 주로 담당한다.
2) 학업지도는 주로 의학과 1학년, 의학과 2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학생들이 학업성취 관리를 한다.
3) 포트폴리오 지도교수는 각 학년마다 5인의 교수가 담당하며 일종의 학년 담임의 역할을 하게 되어 포트폴리오를 작성을 통해 학생 특성에 맞게 지속적이고 일관되게 그룹 학습지도를 진행하게 된다. 포트폴리오 지도교수는 학기당 1회 이상 학생들의 포트폴리오 작성에 대해 평가한 결과를 제출해야 한다.
4) 생활지도교수는 학생을 지도하며 성적이 부진하거나 학습코칭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학생부학장과 학생의학과장을 통해 추가적인 학습 지원을 받도록 할 수 있다.
5) 연구지도교수는 학생이 의학분야 연구(기초, 임상) 전반에 대한 과정을 참관 및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졸업시에는 논문형태의 최종 결과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이 갖춰지도록 지도한다.
6) 학생부학장, 학생의학과장, 학생상담실 전임상담교수는 학습부진 및 유급학생 관련 분석 및 논의를 위해 학기당 1회 이상 교육파트와의 회의를 진행한다. 학습 부진 학생들을 위해 학생상담실에서 학습전략검사, 성격검사 등을 받을 수 있게 하거나 멘토링 프로그램(선배 학습코칭) 및 스터디그룹을 연계해주는 등 학생들의 학업 향상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인다.
7) 학생지도위원회에서 학기당 1회 이상 전 학년 학업성취 정도, 유급률 현황, 학업 태도,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고 이에 알맞은 지도 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유급으로 인해 휴학하는 학생들은 면담을 통해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휴학기간 동안 의학연구 참여 또는 강의 수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3. 진로지도

1) 진로지도는 포트폴리오 지도교수, 생활지도교수, 보직교수가 주로 담당한다.
2) 진로지도는 주로 의학과 3학년, 의학과 4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학생들이 다양하고 폭넓은 진로 탐색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포트폴리오 지도교수는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고 이를 이루어 나가기 위한 과정을 포트폴리오에 기록하는 것을 지도하며 자연스럽게 학생의 진로를 지도한다.
4) 생활지도교수는 학생을 지도하며 학생의 소질 및 성격, 가치관에 적합한 진로 및 미래 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양한 진로 분야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5) 학생부학장, 학생의학과장은 학생들의 진로지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1) 교과과정: 특성화 선택실습, 의사와 사회 등
(2) 비교과과정: 진로 자기 이해 집단상담(학생상담실), 진로토크콘서트, 의예과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의학과 진입생 오리엔테이션, 학생축제, 동아리 등

4. 학생상담실

1) 학생상담실 위치: 교육연구관 지하 1층
2) 상담 신청 방법: 02-3010-4293으로 연락
3) 원하는 학생의 경우 비대면(ZOOM) 해석상담을 실시하며, 모든 상담 내용은 비밀이 보장된다.
4) 학생상담실 역할
(1) 학습지원
- 학업상담 및 학습전략검사 해석상담: 학업 스트레스와 부진 및 관련 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상담을 원할 경우 언제든 직접 방문 또는 실시간 화상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 코로나19로 원격수업 장기화가 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학업적인 어려움을 돕고자 비대면 소그룹 학습코칭 실시한다.
(2) 진로지원
- 진로상담 제공: 학생 자신의 소질 및 성격, 진로동기, 진로 가치관에 대하여 학생 스스로가 자기 탐색을 통해 정체성을 확립하고, 진로 결정의 방해 요인과 향후 겪을 수 있는 역할갈등을 이해하여 자신의 진로 및 미래 설계에 대한 자기 효능감을 높이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진로 자기 이해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3) 역량지원
- 학생상담실은 의과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자신과 타인의 마음과 감정을 공감하고 이해하며, 촉진적/공감적 의사소통 기술을 배우고 연습하게 하며,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훈련 과정 제공한다.
- 공감과 의사소통 훈련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4) 심리지원
- 심리검사 및 심리상담: 학생들의 학업적, 정서적, 대인관계적 등 다양한 어려움을 적절히 해결하고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전문적인 심리검사 해석상담 및 심리상담을 제공한다.
-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규칙을 준수하면서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지지하기 하기 2020학년도부터 실시간 화상매체를 활용하여 비대면 심리상담, 심리검사 해석상담을 제공한다.

5. 부당행위에 대한 지도

1) 부당행위에 대한 예방교육은 학년별 연간 1회 이상 시행하며 강사를 초빙하여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관련 내용을 홈페이지에 공지하여 학생들에게 홍보한다.
2) 부당행위에 대한 피해 발생시 보호 및 구제 방안은 다음과 같다.
(1) 신고는 의과대학 학생상담실로 하며, 각종 지도교수, 보직교수, 교직원이 부당행위를 인지한 경우에도 학생상담실로 접수하도록 한다. 사건조사 및 피해학생 구제활동은 학생지도위원회가 주최한다.
(2) 부당행위 신고가 접수되면 보직교수(학생부학장, 학생의학과장), 학생상담실에서 피해자 및 가해자에 대해 개별면담을 실시하여 사건 경위를 조사한다.
(3) 학생지도위원회를 소집하여 진상 조사결과를 보고하고 징계 관련된 사항을 심의, 의결하여 사건을 처리하며 필요시 위원회에 가해자, 피해자, 참고인 등을 참석하게 하여 조사 결과를 보고할 수 있다.
(4) 의과대학 심의 완료 후 사안에 따라 본 대학 학생지도위원회 또는 성희롱 심의위원회에 회부될 수 있다.
(5) 모든 과정에서 피해자 중심 원칙, 피해자 보호, 비밀을 유지한다.

6. 감염관리 및 유해물질 안전관리에 대한 지도

1) 의료 관련 감염성 질환 및 유해물질 노출에 대한 예방교육은 학년별 연간 1회 이상 수업 및 임상실습 전, 임상실습 과정 중에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관련 내용을 홈페이지에 공지하여 학생들에게 홍보한다.
2) 학생은 임상실습 시작하기 전에 건강검진을 받고 검진 항목에 필요한 예방접종을 실시하여야 한다.
3) 학생은 임상실습 전 학생 실습 전 검진 확인서를 예방접종증명서를 첨부하여 의과대학 학사학생팀에 제출하여야 한다. 미제출하거나 확인서에 문제가 있는 학생에 대해서 임상실습을 제한할 수 있다.
4) 감염성 질환 및 유해물질에 노출된 경우 다음의 절차를 따른다.
(1) 학생은 실습현장지도자와 실습교육담당교수에게 사고에 대해 즉시 보고한다.
(2) 실습현장지도자는 병원 관리지침에 따라 학생이 즉시 응급처치나 관련 임상 진료과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다. 학생은 평일 낮에는 관련 임상 진료과에서 진료를 받고, 야간 및 주말에는 응급의학과에서 진료를 받으며 의사의 지시에 따른다.
(3) 실습교육담당교수는 학생부학장에게 해당 사고에 대해 보고될 수 있도록 한다.
(4) 학생과 실습교육담당교수는 임상실습 감염 및 사고보고서를 작성하여 사고발생 1주일 이내에 의과대학 학사학생팀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5) 학생은 진료와 관련된 비용이 발생한 경우,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감면신청서, 본인 명의의 통장사본을 학사학생팀에 제출하여 전액 감면받도록 한다.
(6) 각종 감염성 질환 및 유해물질 노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아산병원 감염관리지침] 및 [서울아산병원 유해물질 안전관리지침]에 따른다.

7. 소방안전 지도

1) 화재 예방 및 위기대처능력을 기르기 위한 소방안전교육은 기숙사 사감이 주로 담당한다.
2) 소방안전교육은 전학년 대상으로 연간 1회 이상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기숙사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필수로 교육을 받아야 하며 불이행시 벌점이 부과된다.
3) 소방 안전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화재가 발생한 가상 상황을 설정하여 안내방송에 따라 비상계단을 통해 기숙사 밖으로 대피하는 훈련 진행(대피로 숙지 훈련)
(2) 소화기 사용법 실전 교육
(3) 소화전 사용법 실전 교육 등
4) 화재 안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아산병원 화재 안전 규정]에 따른다.

8. 연구활동종사자 안전 교육 지도

1) 연구실 안전법에 의거한 과학기술분야(이공계) 학부 소속 학생들의 법정의무사항인 연구활동종사자 안전교육은 주로 기획총무팀에서 담당한다.
2) 연구활동종사자 안전 교육은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3) 신입생의 경우 최초 1회 2시간 이상의 연구실 신규 안전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4) 신입생을 제외한 학부생의 경우 학기당 3~6시간 이상 연구실 정기 안전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5) 연구활동종사자 안전 교육 내용: 안전의식, 안전관리 기본, 안전관리 실무, 실습교육, 전기, 소방 등
6) 학생 연구시설 사용 및 운영 관련 자세한 사항은 [의과대학 학생 연구시설 사용 및 운영 지침]에 따른다.

1. 학생상담실(의대)

의과대학 학생들의 스트레스 정도를 주기적으로 평가하여 학생들의 정신건강을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 시행항목

  • 성격검사
  • 우울장애 선별
  • 스트레스 평가
  • 정신과적 면담

나. 개인상담 요청 전화번호

  • 의대 학생상담실 조민아 교수 (☎ 02-3010-4293)   [email protected] 
  • 서울아산병원 정신과 전문의 정석훈 교수 
  • 교학행정팀(☎02-3010-4211)

2. 학생생활교육원(본교)

울산대학교 부설 기관인 학생상담센터는 학생들의 건전한 인성개발과 효율적인 대학생활을 돕기 위하여 상담업무 및 조사 연구활동, 진로 지도업무를 추진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가. 주요업무

1) 개인상담 활동
2) 집단상담 활동
3) 심리검사 활동
4) 교양프로그램 활동
5) 조사연구 및 출판 활동
6) 상담원 교육 및 회의 활동
7) 홍보 활동
8) 성희롱 예방 활동

나. 개인상담

개인상담은 우울, 불안과 같은 개인적, 성격적인 문제, 가족, 친구, 이성문제, 진로문제, 시간관리, 발표불안, 그리고 학업 관련 문제, 가치관의 혼란 등과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학생들이 전문상담자와 1대 1의 만남을 매회기 50분씩 일회상담, 단기상담. 장기상담 등 다양한 상담을 실시 하는 것입니다.

다. 집단상담

집단상담은 보다 더 성숙한 개인으로서 성장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전문집단상담자와 또래 학생들로 구성된 소집단(8-10명)이 정기적으로 만나면서 자신을 들여다 보고 서로가 피이드백을 해주는 수용적이고 서로간의 비밀을 보장해 주는 안전한 분위기에서 집단상담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대인관계 기술증진 집단상담, 의사소통향상 집단상담, 샐프리더십 집단상담, 사이코드라마 집단상담. 가치관 명료화 집단상담, 진로탐색 집단상담 등 구체적인 목표에 따라서 다양한 프로그램 중에서 개인이 선택하여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라. 심리검사

자신의 성격, 적성, 소질, 능력 등 자신을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하고자 할 때 각종 심리검사를 받을 수 있으며 희망하는 학생에 한하여 전문상담원으로 부터 1대1 면담을 통해 검사결과에 대한 해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 심리검사 종류
구분 검사명 주요내용 및 활용
성격 MBTI(성격유형검사) 자기 자신을 보다 종합적으로 깊이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성격 유형을 파악하고 진로나 직업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타인을 근본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대인관계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애니어그램검사(EPDI) 자기 행동 동기에 대한 유형(9가지)별 이해로 개인성장과 더 나아가 타인과의 관계 향상, 그리고 자신의 삶의 태도에 대한 이해에 도움을 줍니다.
학습 및 진로 U&I학습유형검사 심리적 변인과 성격적인 요인을 바탕으로 학습 과정에서 보일 수 있는 행동 및 태도, 성격 양식을 알아봄으로서 가장 적합한 학습방법 찾기와 학습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적성검사·진로탐색검사  한 개인이 여러 가지 직업이나 활동 가운데 어떤 종류의 직무에 적합한가를 알아보며, 동시에 어떤 특정직무나 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를 알려주는 검사로써 개인의 진로탐색과 우수능력 발견에 도움을 줍니다.
인성 및 정신건강    MMPI(다면적인성검사) 정신적으로 잘 적응하여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가를 판단하는 검사이다. 각종 심리적 부적응 및 이상 상태를 알아낼 수 있으며 그에 따른 부정적인 결과들을 예방, 교정, 치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기타 정신건강검사 불안, 우울, 스트레스, 분노 등의 정신건강과 관련된 검사를 통해 현재 자신의 상태가 어떤지 , 어떤 증상이 있는 지를 알아볼 수 있다.
1) 교양 프로그램

대학생으로서의 일반적인 교양을 함양하고 학생생활에 대한 자율적인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초청강사의 강연에 이어 참가자들의 자유로운 토론으로 진행된다. 교양강좌의 내용은 정신건강, 자기 성장에 관련되는 주변의 공통 관심사가 기타 교양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2) 조사연구 및 출판 활동
가) 신입생 실태조사 매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인적사항, 가족사항, 경제문제, 대인관계, 대학생활문제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 종합하여 신입생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효율적인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활용하고자 합니다.

나) 재학생 실태조사 재학생을 대상으로 그들의 생활 및 의식 실태를 조사함으로써 학생들을 바르게 이해하고 나아가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대학생활의 영위를 도울 수 있는 학생지도 방안의 마련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다) 학생생활 연구보 발간 학생생활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각종 연구를 기획·수행하여 그 결과를 종합하여 매년「학생생활연구보」에 수록·발간하고 있습니다. 또한「학생생활연구보」를 신입생 및 재학생 실태조사 등 학생생활에 관한 종합조사를 통하여 학생들의 의식과 현황 및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학생지도와 학사행정의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라) 각종 정보의 제공 국내의 각종 대학안내 책자, 대학원 진학 자료, 취업관계 자료, 관련기관 연구지를 비치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 상담원 교육 및 회의 활동 객원상담원들의 전문적인 상담활동을 지원하고 개발하기 위하여 교육 및 회의 활동으로 상담사례 슈퍼비젼, 상담연구 및 교육, 학생상담센터 운영방안에 대한 회의를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보다 질 높은 상담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상담슈퍼비젼은 전문상담자에게 매월 1회 1인 사례발표를 통해 상담지도를 받는 형식입니다.

바) 홍보활동

홈페이지
  • 학생상담센터 홈페이지 개설 및 프로그램 안내
  • 학생상담센터 상담 자료실 및 게시판 홍보

교내 신문 및 교내방송 홍보
  • 학생상담센터 안내 및 매월 프로그램 홍보
  • 성희롱 예방교육 및 캠페인 홍보 안내

각종 프린트물 홍보
  • 각 단대별 게시판 및 교내 게시판에 칼라 인쇄물 게재

마. 이용절차

방문신청 22호관 308호
전화신청 052-259-2645
e-mail신청 http://encounter.ulsan.ac.kr
홈페이지 http://encounter.ulsan.ac.kr
접수면접 또는 심리검사
시간 예약
상담 및 심리검사 결과해석

바. 기타사항

1) 집단상담 - 매학기초 공고
2) 각종 심리검사 - 수시로 실시(월-금, 신청가능)
3) 자료열람 - 수시로 이용 가능
4) 특별 프로그램 학보, 학부(과) 및 교내 게시판, 방송을 통하여 수시로 알려 드립니다.

1. 중앙도서관(본교)

가. 실별 이용시간

1) 아산도서관 본관 (과학예술도서관)
실 명 이 용 시 간 전화번호
1층 자유열람실 연중 05:00~24:00 052-259-2456~7
보존자료실 학기중(월~금) 09:00~22:40
방학중(월~금) 09:00~16:30
연 중(토요일) 09:00~16:30
일·공휴일:휴실
052-259-2456~7
052-259-2456~7
2층 대출실
052-259-2474
건축·예술자료실
052-259-2468,
2472 
3층 과학기술자료실(도서)
4층 과학기술자료실(학술지)
5층 학위논문실 052-259-2879
총류자료실
옥재/평리/노일/하곡문고
고문헌자료실
교사자료실
울산연구자료센터
신문자료실
학술정보교육실 052-259-2456
2) 아산도서관 신관 (인문사회도서관)
실 명 이 용 시 간 전화번호
1층 자유열람실 연중 05:00~24:00 052-259-2481
복사실 평일: 09:00~21:00
토요일: 09:00~ 16:30
052-259-2953
2층 대출실 학기중(월~금) 09:00~22:40
방학중(월~금) 09:00~16:30
연 중(토요일) 09:00~16:30
052-259-2481
멀티미디어자료실 052-259-2473
3층 한국어문학자료실 052-259-2458
4층 외국어문학자료실 052-259-2469
5층 인문학자료실
6층 사회과학자료실
7층 경영경제자료실

나. 대출방법

: 대출도서와 함께 학생증 제시

다. 대출기간 및 책수

  • 학부 재학생/휴학생 대출가능 권수는 10권, 각 14일
  • '책 읽는 캠퍼스(아산도서관 신관 2층)' 도서는 각 권당 7일
  • 멀티미디어자료 및 학위논문의 대출은 모두 별도의 대출이며,1인당 각4점(권), 5일간 대출 가능함

라. 연장기간

: 1권에 대하여 1회 연장 가능 (아산의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가능)

마. 연체규정

: 연체권수 × 연체일 = 대출금지 및 이용제한

바. 변상규정

: 동일 도서로 대체, 규정에 따라 현금 변상

사. 도서관 홈페이지

: https://library.ulsan.ac.kr

2. 아산의학도서관(서울)

가. 이용시간

요일 개관시간 전화번호
월-금 08:30~24:00 02-3010-4225
08:30~17:30
08:30~12:30

나. 대출방법

: 대출도서와 함께 학생증 제시

다. 대출기간 및 책수

  • 학부 재학생 대출가능 권수는 5권, 각 2주
  • 멀티미디어자료 대출은 모두 별도의 대출이며, 1인당 각5점(권), 2주간 대출 가능함

라. 연장기간

: 1권에 대하여 1회 연장 가능 (아산의학도서관 홈페이지, 전화에서 가능)

마. 연체규정

: 연체일수 × 2 = 대출금지 및 이용제한

바. 변상규정

: 동일 도서로 대체, 현 시가의 2배 배상

사. 도서관 홈페이지

: http://aml.amc.seoul.kr/

1. 학생지도교수

교수 1명이 재학생 1~2명의 학생만을 배정받는 학생위주의 지도교수체제 유지, 지도교수는 학생들의 성적이나 생활 적응, 교우관계 및 졸업후 진로에 대하여서 개별적인 지도를 받을 수 있으며 추후 인턴 및 전공의 지원시 교수추천서를 작성해 주고 있다.

2. 학년담임 교수

각 학년마다 학년 담임 교수님이 별도로 지정되어 있으며, 오리엔테이션, 졸업여행 등 학년별 단체 행사시 인솔 및 관리 책임을 맡고 있다.

학년 담임교수
의예과1 안종준
의예과2 김대열, 홍석경
의학과1 성흥섭, 김소연
의학과2 김정훈, 성경림
의학과3 선우성 
의학과4 황승준

부당행위 처리절차

가. 피해자 신고 시 사건 경위 조사 (피해자 및 가해자 개별면담)

관련자 피해자 가해자
학부생 학생의학과장 학생상담실 학생의학과장 학생부학장

나. 학생지도위원회 소집

다. 위원회 외부하여 사실여부와 징계 관련된 사항 논의

  • 1) 진상 조사결과를 학생지도위원회 소집하여 논의
  • 2) 필요 시 위원회에 가해학생 (또는 피해학생)이 참석하여 조사결과 보고

라. 의과대학 심의 완료 후 사안에 따라 본 대학 징계위원회, 학생지도위원회 또는 성희롱 심의위원회에 회부